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득 관계없이 교통비 정부지원금 20만원

생활속 정보 다있으예

by 다있으예 2022. 2. 7. 21:27

본문

우리가 매달 지출하는 여러 가지 비용들이 있습니다.  
그중 꼭 발생하는 지출 중 하나가 교통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출퇴근을 할 때 그리고 사람들을 만날 때 이용하는 것이 대중교통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지원 정책 중 하나로 전국 시. 군. 구 158개 지역 국민을 대상으로 소득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한 교통비 지원이 있습니다. 평소에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 중 아직도 해당 지원 제도를 이용하고 있지 않으신 분들 계시다면 오늘 내용을 통해서 꼭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국민들의 교통비 지원을 위해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지급받은 마일리지와 더불어 카드사 추가 할인 혜택을 받게 되면 최대 30%까지 대중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알뜰 교통카드'입니다. 출퇴근하시는 분들은 집에서부터 버스 정류장까지 걸어가고 내려서 직장까지 걸어가는 일을 매일 하시면 해당 마일리지가 쌓이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일 것 같습니다.

먼저 가장 궁금하신 부분이 얼마나 마일리지가 적립되는지입니다.

교통 요금에 따라서 적립되는 금액은 조금씩 다릅니다. 
2천 원 미만은 최대 250원, 2천 원 이상에서 3천 원 미만은 최대 350원, 3천 원 이상은 최대 450원입니다.

보행 자전거 최대 800m 이동 시 매월 적립 상원 횟수는 44회입니다. 
만약 800m 미만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서 지급하며 미세먼지 저감 조치 발령 시에는 두 배로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회당 지출하는 교통비가 2천 원 미만인 경우에는 월 44회 한 달에 1만 천 원이 적립되고 3천 원 이상인 경우에는 한 달에 최대 1만 9800원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그리고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해당 적립되는 마일리지가 더 큽니다.  저소득층은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으로 마일리지 적립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통 요금 2천 원 미만 350원, 2천 원 이상에서 3천 원 미만 최대 500원, 3천 원 이상은 최대 650원입니다.

 

그럼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 가능한 지역이 어디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광역특별시-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세종시로 부산광역시 동해선 일부 적립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강원도- 춘천, 강릉
  3. 충청북도- 청주, 옥천, 제천
  4. 충청남도- 천안, 아산, 계룡, 공주, 금산, 논산, 당진, 보령, 부여, 서산, 서천, 예산, 청양, 태안, 홍성
  5. 전라북도- 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6. 전라남도- 무안, 순천, 신안, 목포, 여수, 해남
  7. 경상북도-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8. 경상남도-창원, 거제, 김해, 밀양, 산천,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사천, 함안
  9. 제주특별자치도-제주, 서귀포입니다. 

알뜰 교통카드 이용 가능 지역

알뜰 교통카드 이용 시 꼭 기억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월 15회 이상 알뜰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되며 앞서 안내드린 대상 지역이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아닌 경우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다만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상 지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알뜰 교통카드 앱 가입 첫 달은 대중교통 횟수와 상관없이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도 함께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알뜰 교통카드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www.alcard.kr)

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등 각 카드사별 혜택을 확인하신 후 본인이 원하는 카드로 신청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후불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신청 가능하고 선불카드로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의 경우는 티머니, 제로 페이,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로 이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후불형 교통카드는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혜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카드 종류별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발급 전에 이런 부분들을 꼼꼼히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원하는 카드를 발급받은 후에는 수령 후 알뜰 교통카드 앱을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 후, 발급받은 카드 번호를 등록하시면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시행되는 지역에 거주하는지에 대한 정보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회원가입 시에 1개월 이내에 발급된 주민등록 등/초본과 휴대폰 본인 인증이 꼭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전에는 최근 1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주민등록 등/초본 외국인의 경우는 외국인 등록 사실 증명서 저소득층은 국민 기초생활 수급자 증명서 또는 차상위 계층 확인서를 꼭 미리 챙겨놓으셔야 합니다. 

주민번호 외국인 등 번호 뒷자리를 삭제한 사진 형태로 미리 준비해 놓으시면 됩니다.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출근하기 전에 집을 나서면서 '알뜰 교통카드' 앱을 열고 출발하기 버튼을, 발급받은 알뜰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직장 등 목적지에 도착하신 후 다시 한번 앱에서 도착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앱을 통해 출발, 도착 버튼을 눌러서 마일리지를 적립 받고 발급받은 알뜰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셔서 교통비를 할인받으시면 최대 30%의 대중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물 카드가 아닌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알뜰 교통카드' 발급도 가능하니 발급을 원하시는 대중교통 이용 지역에 해당하는 선불 교통카드 앱을 설치하신 후 앱에서 선불형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신 후 '알뜰 교통카드' 앱을 통해서 발급받은 카드 번호를 등록해서 이용하시면 다음 모바일 교통카드는 선불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만 지원됩니다.

'알뜰 교통카드'는 종류별로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 지역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발급받기 전에 사용 지역을 꼭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031-427-4415번으로 문의하시거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중교통비 지원 정책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평소에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꼭 기억하시고 신청해서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대중교통을 가끔 이용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받을 수 있는 지원이 크지 않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매일 출, 퇴근하고 한 달에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여러 번 쌓이는 혜택으로는 적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신청해 보시면 됩니다. 다양한 정부 지원들이 있습니다. 신청하지 않으면 받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정보들은 미리 잘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